성공을 거두었다.
최근 미야자키는 최초로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해 <원령공주 もののけ姬>를 발표했는데, 이 작품은 그의 최초의 시대극이자, 제작비 20억엔, 구상기간 16년, 작화장수 14만4천장 등으로 일본애니메이션 역사를 다시 쓰게 한 대작이다. 흥행에서도 1400만명 이상을 동원한 기록을 세웠다.
비행 신은 영상적인 체험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는 이로 하여금 자유를 느끼게 해 준다.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에서의 작은 비행정 메배의 상쾌하고 원초적인 비행이야말로 늘 우리가 꿈꾸었던 유년시절의 꿈이자 영원히 간직하고 싶은 추억이기도 하다. 우리는 미야자키 작품 속에 등장하는 비행
아니라 성인들도 그의 작품에 열광하게 만든다. 지난 97년 개봉된 <모노노케 히메>가 전국 1400만의 관객을 동원하면서 일본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것만 봐도 그의 인기를 짐작하고도 남는다. 게다가 이는 이른바 일본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미야자키 표’라는 수식어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일본 제국에 대한 향수를 역설적으로 불러일으킨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처럼 자아에 대한 깊은 성찰을 요구하는 작품이 더 많다.
2. 인간에 대한 풍자 - 의인법 vs 은유법
미국산 애니메이션이 의인화를 잘하는 반면, 아니메는 은근한 비유를 즐긴다.
<토이 스토리> <
천공의 성 라퓨타,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 미래소년 코난, 고양이의 보은등 ) 중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와, 모노노케 히메 ( 원령공주)에서 가장 뚜렷히 작가의 메시지를 접할 수 있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이러한 미야자키 하야오를 통한 일본애니메이션 산업 현황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다.
애니메이션 <꽃과 나무>를 1932년 제작하였고 이어 <백설공주와 일곱난쟁이들>, <피노키오>, < 101마리의 달마티아개> 등을 제작, 세계최대의 애니메이션 왕국을 건설하였다.
일본은 세오 미츠요의 <모모다로의 바다>(1943), 데스카 오사무의 <철완 아톰>(1963), 미야자키 준이치의 <미래소년 코난>(1979) 등 애
일본애니메이션 특유의 시스템으로 <철완 아톰>의 아버지 데즈카 오사무가 확립했다.
다음은 재패니메이션의 아버지인 미야자키 하야오라는 작가이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일본애니메이션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인으로 손꼽히는데, 일본식 캐릭터나 리미티드 기법을 사용하지 않고 자신만의 독특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 속에 일관되게 등장하는 강인한 여성상의 모태가 된다. 1965년 도쿄의 오미야 중학교를 졸업하고, 도요타마 고등학교 3학년 시절 그는 그의 생애 최초로 애니메이션 매체에 매료되는데 바로 일본 최초의 장편 컬러애니메이션인 <야부시타의 백사전(1958)>은 하야오에게 애니메
일본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천공의 성 라퓨타나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에서 보여진, 만물에는 영이 깃들어 있다는 일본 특유의 애니미즘이 아바타 전편을 휘감는다. 이를 휴머니즘 입장에서 공격하는 지구인들은 다름 아닌 세계평화를 내세우며 제3세계를 공격하는 미국에 대한 조롱에 다름 아니다.
애니메이션 붉은 돼지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월간 모델그래픽스에 연재했던 비행정시대를 원안으로 제작된 작품이며 어느덧 중년이 되어버린 자신을 위해 만든, 일종의 자전적 성격의 작품이기도하다. 처음엔 30, 40분 분량의 가벼운 단편으로 기획되었지만 유고내전과 소련 붕괴 등을 지켜본 미야